1914년 경, 새로운 개념의 혈액이 등장하다

1908년에 인상적이며 뛰어난 솜씨로 널리 알려져 있던 뉴욕 록펠러 의학 연구소에서 연구하던 프랑스 외과의 알렉시스 카렐은 수혈자와 환자의 혈관을 연결하는 직접 수혈(direct blood transfusion)에 관한 상대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보여주었다. 그는 한 외과의의 갓난 딸을 구하기 위해 외과의 팔의 동맥과 그의 딸 다리에 있는 정맥을 적접 연결하였다. 지난 몇 년 전에 그와 다른 외과의들이 발전시켰던 방법으로 오랫동안 외과의들을 괴롭혔던, 수혈을 할 때 생기는 혈액의 응고 문제를 면하기 위함이었다. 혈액은 공기중에 노출되면 그 즉시 응고가 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수혈자와 환자의 혈관을 직접 연결함으로서 공기 중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려 하였다.

“혈액은 실제로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흐를 수 있으며, 실제 죽음으로부터 사람들을 되살렸습니다.”라고 의학 및 공공 위생의 위스콘신 대학교의 의학사 및 생명윤리를 가르치는 수잔 레더러 교수는 말한다.

그러나 그런 수혈 방법은 뛰어난 기술을 요구했다. 클리블랜드의 성 알렉시스 병원에서 카렐의 기술을 적용한 최초의 외과의 중 한 명이자 수혈에 관한 선구자였던 조지 워싱턴 크라일을 비롯하여 가장 뛰어난 외과의들만이 제한적으로 성공할 수 있을 뿐이었다. 수혈을 담당하는 의사들 사이에는 수혈 혈액에 독성을 띠거나 과다 출혈을 야기하지 않고 직접 수혈을 가능하도록 충분히 응고를 방지할 수 있는 화합물을 발견하기 위해 경쟁이 있었다.

이미 다양한 화합물 용액이 다른 항응고 목적을 위해 사용되고 있었다. 유대인 도살업자들은 코셔식 고기(kosher meat: 유대교의 율법에 따라 도축한 고기)로부터 혈액을 빼내기 위해 소금 용액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1890년대 초부터 구연산나트륨이 동물 실험에서 혈액 응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구연산나트륨은 희귀한 화합물이 아니었습니다.” 인디아나폴리스 퍼듀 대학교와 인디아나 대학교에서 의학사를 가르치는 윌리암 슈나이더는 언급한다. 따라서 1914년과 1915년에 아르헨티나, 벨기에, 미국의 독립적인 세 연구 그룹이 구연산나트륨은 혈액 응고로부터 인간 혈액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의료 현장에서 사용하기 주장했던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그들은 시간을 잘 맞췄다. 1914년 6월 28일, 오스트리아의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이 사라예보에서 피살되었고 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흔히 의학적 혁신을 일으키는 사건으로서 전쟁은 새로운 수혈 기술을 위한 완벽한 실험의 장이 되었다. 크라일은 프랑스로 가서 전장에서 부상당한 군인들에 200번 이상 수혈을 시행하였다.

“전쟁 기간에는 연구자들이 세부적인 연구 사항 중 일부분에 대해선 덜 걱정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당신 주변에서 죽어가기 때문입니다.” 슈나이더는 말한다. “물론 그 이유로 연구자들은 더 많은 수혈 실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위험을 감수하도록 하는 것은 없었기에 전쟁은 연구를 위해 안성맞춤이었다.

“전쟁은 실제로 그러한 수혈의 유용성을 풍부하게 입증하였습니다.”레더러는 동의한다. “전쟁에서 돌아온 사람들은 이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그러한 수혈 방법을 이제 일반적인 진료에서도 시행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일찍이 1차 대전의 끝 무렵에 시도되면서, 구연산나트륨은 혈액을 장기 저장하기 위한 길을 닦았다.

“현재 모든 수혈 혈액은 저장이 기본입니다.”슈나이더는 말한다. 그러한 맥락에서“혈액응고 방지제는 더 필수적이 되었습니다.”



비록 당시에는 일반적으로 혈액을 채혈한 그 날 환자에게 수혈되었지만, 때때로 48시간까지 보관해야만 할 때도 있었다. 연구자들이 구연산 나트륨이 수 시간 동안 혈액 응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힌 후, 의사들은 유리 플라스크에 소량의 구연산 나트륨을 넣고 수혈자의 팔로부터 직접 수집한 혈액을 첨가했다. 이 그림은 수혈에 관한 많은 선구자 중 한 명으로서 환자에게 독성이 없이 혈액을 액체 상태로 유지하는 적절한 구연산 나트륨 용량을 밝히는데 이바지했던 뉴욕 마운트 시나이 병원 외과의 리처드 루이션이 구연산나트륨을 이용한 기술을 리뷰한 논문에 실렸다. <끝>


* Jef Akst. “New Blood, circa 1914”. TheScientists, April 1, 2014. (http://www.the-scientist.com/?articles.view/articleNo/39508/title/New-Blood--circa-1914/)을 번역한 글입니다. 

조회 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0 by 명랑문화공작소. Proudly created with Wix.com